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공 분야는 사회미학 및 공연예술미학이며 덕성여자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로 재직했다.
저서
- 『대중문화의 기만 혹은 해방; 벤야민 & 아도르노』, 김영사, 2009.
공저서
- 『디지털 시대, 인문학의 미래를 말하다』, 사회평론 아카데미, 2024.
- 『중국 현대 오페라의 문화적 정체성』, 모노폴리, 2021.
- 『인문학의 성찰과 전망』, 사회평론, 2018.
- 『미학과 그 외연』, 월인, 2010.
- 『파시즘 미학의 본질』, 예옥, 2009.
- 『미학대계』, 서울대출판부, 2007.
역서
- 데이비드 잉글리스, 『예술사회학』, 이학사, 2023.
- 앨런 앤틀리프, 『아나키와 예술』, 이학사, 2015.
- 카이 함머마이스터, 『독일 미학 전통』, 이학사, 2013
- 캐롤린 코스마이어, 『페미니즘 미학입문』,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9.
논문
- 「에이젠슈테인의 미학에서 공감각의 의미」, 『미학』 88/4(2022). pp. 111-145.
- 「아도르노의 영화에 대한 성찰: 리얼리즘 비판과 몽타주 개념」, 『미학』 85/3(2019), pp. 137-172.
- 「관객 참여의 미학에 대한 재고(1): 보아우의 포럼 연극과 셰크너의 환경 연극」, 『미학』 84/4(2018), pp. 157-201.
- 「이탈리아 미래주의의 요리혁신과 새로운 감성」, 『현대미술학논문집』(21집), 2017.
-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의 사회학적 연극 이념과 연출 방법 -입센의 <민중의 적> 상연을 중심으로」, 『미학』(82집),
2016. - 「뮤직비디오 연구의 새로운 시각」, 『미학』(82집), 2016.
- 「『예술의 근원과 사회적 사용목적』에 나타난 피에르-조제프 프루동의 예술관」, 『미학』(81집), 2015.
- 「드가의 윤락가 모노타입 -근대적 플라뇌르와 여성 누드」, 『미학』(70집), 2012.
- 「청년 그람시의 연극 비평」, 『인문논총』(65집), 2011.
- 「페미니즘 미술에 있어서의 몸의 도전과 한계」, 『미학』(50집), 2007
- 「사회학적 미학; 그람시」, 『미학의 문제와 방법(미학대계 제2권)』, 서울대출판부, 2007.
-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전반적 흐름」, 『미학의 역사(미학대계 제1권)』, 서울대출판부, 2007.
- 「피스크의 문화적 대중주의에 대한 재고」, 『미학』(32집), 2005
- 「그람시의 『옥중수고』에 나타난 대중의 미학적 함의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4.
- 「마돈나의 뮤직비디오 분석; 피스크의 문화적 대중주의와 퀴어이론을 중심으로」, 『예술문화연구』(12집), 2002.
- 「미래주의와 파시즘의 관계: 마리네티와 무솔리니의 대중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미학』(33집), 2002
- 「대중문화연구에 있어서 그람시주의의 재해석」, 『미학』(31집), 2001.
- 「탈구조주의 문화이론; 해체주의 문화정치학의 모색」, 『문화정책연구의 새로운 전망』, 1997.
- 「대중문화연구의 새로운 시각; 그 저항적 가능성」, 『미학』(20집),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