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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김진엽 교수

전공미술이론
주소5동 324호
연락처880-6246
이메일jinyupk@snu.ac.kr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수여한 후, 미국 Temple University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저서

  • 『예술에 대한 일곱가지 답변의 역사』, 책세상, 2007.
  • 『너는 아름다운 사람』, 우리학교, 2013.
  • 『예술에 대한 여덟가지 답변의 역사』, 증보판, 우리학교, 2020.
  • 『다원주의 미학』, 북코리아, 개정판, 2020. 

공저서

  • 「아름다움, 그리고 연대의 복원」, 『대안, 새로운 지평을 연다』, 이채, 2003.
  • 「아름다운 삶의 유쾌한 놀이터」, 『학문의 길』, 아카넷, 2005.
  • 「미니멀리즘」, 『미학으로 읽는 미술』, 월간미술, 2007.
  • 『토론 콘서트: 예술』, 꿈결, 2016.
  •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경험으로서 예술(존 듀이)」, 「예술과 문화(클레멘트 그린버그)」,『역사를 바꾼 100책』, EBS, 2023.

편저서

  • 『미학: 한국 지식 지형도』, 김진엽, 하선규 엮음, 책세상, 2007

역서

  • 『휴머니즘 강의(The Humanist Tradition in the West)』, 앨런 벌럭 지음, 서당, 1989.
  • 『프라그마티즘 미학(Pragmatist Aesthetics)』, 리차드 슈스터만 지음, 개정판, 북코리아, 2020

공동 역서

  • 『삶의 미학(Performing Live)』, 리차드 슈스터만, 이학사, 2012.
  • 『미술을 넘은 미술(Art on the Edge and Over), 린다 와인트라웁, 북코리아, 2015.

논문

  • 「가다머와 프라그마티즘의 만남: 해석의 토대론과 회의론을 넘어서」, 『미학연구』(2집), 1996.
  • 「해석의 즐거움 또는 괴로움: 바르트, 데리다, 밀러의 회의론적 해석이론」, 『미학』(21집), 1996.
  • 「흄의 ‘취미의 기준’에 대하여」, 『미학』(22집), 1997.
  • 「토대론적 해석이론: 의도주의와 형식주의」, 『인문논총』, 1997.
  • 「현대 영미미학의 동향(1)」, 『미학』(25집), 1998.
  • 「새로운 라오콘 속으로: 그린버그의 미술비평에 대하여」, 『미학』(26집), 1999.
  • 「디지털 예술의 미학적 논점: 상호작용」, 『현대미술학 논문집』(2호), 1999.
  • 「미술교육과 미학」, 『미학』(27집), 1999.
  • 「미술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9호), 1999.
  • 「Grace: Aesthetic Concept of Mannerism」, 『미학』(29집), 2000.
  • 「존 듀이의 비평이론」, 『조형예술학연구』(2집), 2000.
  • 「미적체험에 대한 미학적 이해」, 『미술교육논총』(11집), 2001.
  • “The Concept of Unity in Aristotle and Hua-yen Buddhism”, 『미학』(31집), 2001.
  • 「미니멀리즘」, 『미학』(32집), 2002.
  • 「시각문화의 미학: 대학 예술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Ⅱ)」, 『미학』(32집), 2002.
  • 「예술이란 무엇인가?: 현대 영미 미학의 답변」, 『미학예술학연구』(16집), 2002.
  • 「예술이란 무엇인가?: 진화심리학적 답변」, 『미학』(36집), 2003.
  • 「가상 현실 예술에 대한 미학적 비평」, 『미학예술학연구』(22집), 2005
  • 「다원론적 미학을 위하여」, 『현대미술학 논문집』(10호), 2006.
  • 「다원론 시대의 미학과 미술교육」, 『문화예술교육연구』(3권 2호), 2008.
  • 「프로이트의 레오나르도」, 『인문논총』(63집), 2010.
  • 「아름다움」, 『조형미술논문집』(13권 2호), 2013.

공동논문

  • 「인공생명과 예술」, 『인문논총』(58집), 2007
  • 「회화적 재현의 지각에 대하여」, 『예술과 미디어』(15권 1호), 2016.

서평

  • <해석이란 무엇인가> (움베르트 에코 외 지음, 열린 책들, 1997), (출판저널 216호, 1997년 6월 20일)
  • <프라그마티즘 미학> (리차드 슈스터만 지음, Blackwell, 1988), (월간미술 8월호, 2000년)

  • <미학에서의 이론의 역할> (모리스 와이츠 지음,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15, 1956), (홍익대 대학원 신문 12호, 2000년 9월 25일)
  • <경험으로서의 예술> (존 듀이 지음, 책세상, Art as Experience, 2003), (나라경제, 2011)

기타

  • “미술, 일상 속으로 다가서기” (한국교원대학교 신문, 1996년 9월 16일)
  • “교육대학 디자인 교육의 미래” (산업디자인, 1999년 9/10월)

  • “이미지로 보는 세상” (동아일보 문화면 정기 칼럼, 2001년 1월 -12월)
  • “아름다움, 그리고 연대의 복원”, 대안, 새로운 지평을 연다 (이채, 2003)
  • “비평이란 무엇인가” (월간미술 2월호, 2003)
  • “미니멀리즘” (월간미술 2월호, 2004)
  • “회화 같은 사진, 사진 같은 회화” (Picture&Picture, Picture vs Picture, 2006)
  • “꽃과 물고기” (김호연 작품집, 2006)
  • “스티로폼 괴물” (미술과 비평, 2006)
  • “박민준 展” (월간미술 12월호, 2006)
  • “단풍 및 사중주” (윤여항 작품집, 2007)
  • “예술을 위한 협업의 광장” (철학과 현실, 2007)
  • “실용주의 미학과 예술” (철학과 현실, 2008)
  • “우리 곁의 작은 거리” (문화+서울, 2008)
  • “문화 컨텐츠를 위하여” (미술과 서평, 2008)
  • “문화의 봄” (문화+서울, 2008)
  • “우물 안 영재” (문화+서울, 2008)
  • “불안의 유미” (유근영 작품집 엉뚱한 자연, 2008)
  • “한여름 밤의 선율” (문화+서울, 2008)
  • “미술을 위한 심사” (철학과 현실, 2009)
  • “키츠는 왜 자신의 時를 불태워도 좋다고 했을까” (한국경제신문, 2009)
  • “‘트라우마’ 환자들이 바흐를 듣는 까닭은?” (한국경제신문, 2009)
  • “존 듀이가 말하는 美” (한국경제신문, 2009)
  • “예술은 혼돈의 우주에서 ‘질서’ 찾으려는 몸부림” (한국경제신문, 2009)
  • “참을 수 없는 조각의 무거움” (서울시립미술관: 조각적인 것에 대한 저항, 2009)
  • “비평의 틈”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의 틈, 2010)
  • “미술비평에 대한 단상”, (철학과 현실, 2012)
  • “착생식물원-필립 비슬리” (SPACE, 2014)
  • “지상의 양식” (시각의 항해, 2014)
  • “예술, 그 치유의 물길”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한국미술협회 의정부지부, 2017)
  • “그리움으로” (남북이산가족 예술 프로젝트: 그리운 얼굴 전시, 2018)
  • “숯, 걸이, 게슈탈트, 착시” (물, 생명, 상상력 전, 광주,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