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 논문 목록(석사)
○2024학년도 1학기
김보라, 「참가예술과 교육 – 클레어 비숍과《도큐멘타15》를 중심으로 -」
김솔지, 「아도르노의 키르케고르 철학 비판과 그 미학적 의의 -『키르케고르: 미적인 것의 구성』을 중심으로 -」
○2023학년도 2학기
조현지, 「조각 감상에서의 촉각성」
김소윤, 「발터 벤야민의 유사성 개념의 역사철학적 의미」
구주현,「후기 하이데거 사유에서의 기술과 예술의 관계 연구 」
남수빈, 「칸트 철학에 대한 비개념주의적 해석: 인식론과 미학을 중심으로」
○ 2023학년도 1학기
이소윤, 「Toward a Countercolonial Aesthetics: Wynter, Fanon, and Liminal Bodies」
이정민, 「실러의『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에 나타난 유희 이론 – 아름다움과 인간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대한,「지각 경험의 내용은 개념적인가 아니면 비개념적인가? 」
김나연, 「초현실주의 사진과 도큐먼트」
○ 2022학년도 2학기
박예랑, 「On the Notion of Negativity in Julia Kristeva’s Aesthetics」
김도아, 「고대 그리스 조각의 에로틱한 재해석 – 리처드 슈스터만의 아르스 에로티카(ars erotica)의 관점으로 -」
최승원, 「‘포스트-포토그래피’의 탄생: 프레드 리친과 윌리엄 J. 미첼의 논의를 중심으로」
○ 2021학년도 2학기
방현주, 「Acinema and the Beginning of Discourse」
박수연, 「The (Im)possibility of Transgression: Bataille and Poetic Language」
신원선, 「칸트의 취미판단 이론 – 감정과 판단의 관계를 중심으로」
○ 2021학년도 1학기
김민건, 「평가로서의 감정 개념에 관한 연구 – 태도이론의 옹호」
남상영, 「동시대 미술관의 ‘회색지대’ – 비디오 설치(video installation) 공간에서의 감상 경험을 중심으로」
○ 2020학년도 2학기
심 온, 「아도르노의 부정적 참여예술론 – 아우슈비츠 이후의 문학을 중심으로」
이아름, 「아도르노 미학의 숭고 개념 연구」
○ 2020학년도 1학기
이은비, 「니체의 『도덕의 계보학』에 나타난 고통 개념 연구」
이지은, 「포이어바흐의 감성론 연구」
○ 2019학년도 2학기
최형주, 「작품의 가치 평가에 있어서 도덕주의와 자율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민경, 「Writing as Mise-en-Scene: Derrida, Signification, and the Work of Art」
○ 2019학년도 1학기
조수인, 「The Time in Painting: Temporal Modulation in Deleuze’s Francis Bacon」
이원빈, 「’의도의 기능’을 통한 의도주의 논쟁의 재구성」
이혜원, 「동시대 미술의 장소 특정성의 가능성에 관한 고찰-권미원의 잘못된 장소(wrong place) 개념을 중심으로」
전은선, 「현대 회화의 평면성에 대한 확장적 탐구 – 그린버그와 들뢰즈의 이론을 중심으로 – 」
이동휘, 「아도르노의 반유대주의론: 정신분석학 수용을 중심으로」
○ 2018학년도 2학기
강재연, 「발터 벤야민의 정치적 매체론: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의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 2018학년도 1학기
신현경, 「들뢰즈의 리토르넬로 개념과 음악 미학」
박정균, 「게오르그 짐멜의 사회학적 미학 연구 : 칸트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구하나, 「벤야민의 초현실주의론: 세속적 각성 개념을 중심으로」
이준영, “A Map of Painterly Forces: A Study of the Diagram in Deleuze’s Francis Bacon”
임수영, 「예술의 인지적 가치에 대한 연구 : 지식과 이해를 중심으로」
권정현, 「포스트매체 조건에서의 예술 매체: 로절린드 크라우스의 매체 개념을 중심으로」
안수진, 「미술과 마조히즘 : 프로이트, 들뢰즈,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 2017학년도 2학기
지은혜, 「K. Walton의 사진 경험 이론에 대한 고찰」
이주영, 「K. 월튼의 믿는체하기 이론 : 허구 감상 경험의 분석」
김지수, 「세미르 제키(Semir Zeki)의 신경미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주연, 「아카이브 미술의 대항적 성격에 관한 연구: 의미의 발굴에서 구축까지, 그 전략적 이행을 중심으로」
김새롬, “Literary Engagement in Blanchot: The Concept of Unworking”
김예영, 「하이데거의 예술론 연구: 근대 형이상학적 미학의 극복과 반복」
장현경, 「릴케의 『로댕론』에 대한 미학적 해석 : 하이데거의 사물 개념을 중심으로」
○ 2017학년도 1학기
손민주, 「상상력의 자유에 관한 고찰 -칸트의 상상력 개념의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백수향, 「벤야민의 멜랑콜리론 -『독일 비애극의 원천』을 중심으로-」
유지원, “Writing on Art: The Derridian Performa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