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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학년도 후기/2021학년도 전기 미학과 대학원 입시 예시문항입니다.
- [A]그룹에서 2문제, 나머지 그룹에서 2문제에 답하는 것을 표준으로 합니다.  
- Please answer English questions in English.

 

[A]

1. 미학의 문제와 방법을 거론하면서 미학의 학문적 구조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 과정에서 미학, 예술철학, 예술학, 예술사, 예술비평으로 지칭되는 각각의 영역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시오.
2. 플라톤의 미론은 고대의 형이상학적 미론의 근원이자 대표 이론이다. 그것은 ‘사랑’에 대한 논의를 통해 제시되며 ‘이데아론’을 기반으로 삼는데, 이 미론의 중심 논지를 설명하시오.
3. 플라톤의 초기 사상에서 시인과 음송인은 ‘기술’이 아니라 ‘영감’으로 시를 짓고 노래한다고 설명된다. 이 영감론의 요지와 시에 대한 그것의 비판적 함의를 설명하시오.
4. 플라톤의 중기 사상에서는 그의 예술론을 대표하는 ‘시인추방론’이 제시된다. 이 논의의 중심 논지를 설명하시오.
5.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에 의해 비판된 시의 가치를 다시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시에 대해 ‘인지적-철학적 가치’를 인정한다. 이에 대한 그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6.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의 비극론을 통해 거론하는 ‘카타르시스’가 무엇인지를 기존의 대표적 해석들을 소개하며 설명하시오.
7.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하는 ‘이상적 비극’은 어떤 것인지 설명하시오.
8. ‘파인 아츠 시스템 (Fine-Art System)’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이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립하였는지, 예술 개념의 변화와 연계하여 설명하시오.
9. 바움가르텐 ‘미학(Aesthetica)’의 내용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10. 근대 취미론(theory of taste)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11. ‘취미판단은 미적(aesthetic)이며 순전히 관조적(contemplative)이다’는 칸트의 주장을 설명하시오.
12. 칸트의 예술론을 그의 ‘천재’(Genie) 사상과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
13. 헤겔의 미학에서 “이상”(Ideal)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를 “특수한 예술형식들로의 전개”와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
14. 예술의 본질을 표현으로 보는 입장과 형식으로 보는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이 등장하는 역사적 배경과 기본 주장, 그러한 주장의 정당성 여부에 대해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원전>
플라톤, 천병희 번역, 『플라톤 / 이온, 크라튈로스』, 도서출판 숲, 2014 (이 중 ‘이온’ 부분)
플라톤, 박종현 번역, 『플라톤의 국가-정체』, 서광사, 1997
          천병희 번역, 『Politeia / 국가』, 도서출판 숲, 2017
                           (2권 376e ~ 3권 398b, 10권 595a ~ 608b)

플라톤, 강철웅 번역, 『향연』, 이제이북스, 2010 (201d ~ 212a)
플라톤, 조대호 번역, 『파이드로스』, 문예출판사, 2008
          김주일 번역, 『파이드로스』, 이제이북스, 2012
                           (244a ~ 257b)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번역,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문예출판사, 2002 (1장 ~ 15장)
바움가르텐, 김동훈 번역, 『미학』, 마티, 2019 (§§1-27, 115-118, 423-444)
칸트, 백종현 번역, 『판단력비판』, 아카넷, 2009 (§§1-22, 43-54)
흄, 김동훈 번역, 『취미의 기준에 대하여; 비극에 대하여 외』, 마티, 2019

<해설서 단행본>
미학대계간행회 편, 『미학대계』 (전 3권), 서울대출판부, 2006
김진엽, 하선규 편, 『미학』, 책세상, 2007
오병남, 『미학강의』, 서울대출판부, 2003
오병남, 『미술론강의』, 세창출판사, 2014
타타르키비츠, 손효주 번역, 『미학의 기본 개념사』, 미술문화 1999
셰어, 박정훈 번역, 『미와 예술』, 미술문화, 2016

김율, 『서양고대미학사강의』, 한길사, 2010

서양근대철학회 편, 『서양근대미학』, 창작과비평사, 2012
박민수, 『바움가르텐의 <미학> 읽기』, 세창미디어, 2015
박정훈, 『미와 판단: 칸트의 <판단력비판> “미 분석” 강의』, 세창출판사, 2017
박배형, 『헤겔 미학 개요: <미학강의> 서론 해설』,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논문>
권혁성, 「“영감” 개념에 따른 플라톤의 시 이해: 『국가』의 시 논의와 일치하는 그것의 비판적 입장에 관하여」, 『미학』, 제84권 1호, 2018
권혁성, 「아리스토텔레스와 비극의 카타르시스: 주도적 해석들의 재검토를 통한 새로운 해석의 시도」, 『서양고전학연구』 제53권 1호, 2014
권혁성,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적 비극과 ‘하마르티아’」, 『서양고전학연구』 제58권 2호, 2019
김남두, 「플라톤의 예술이해」, 『미학대계』, 서울대학교출판부, 제1권, 2007
김헌,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세 개념에 기초한 인간 행동 세계의 시적 통찰과 창작의 원리」,, 『미학대계』, 서울대학교출판부, 제1권, 2007

박정훈, 「미학의 시작, 감성학: 바움가르텐의 <에스테티카>에 나타난 철학적 미학의 현재적 의의」, 『미학』 제85권 2호, 2019
박정훈, 「칸트의 초월론적 취미론: 취미의 미적 성격을 중심으로」, 『미학』 제84권 3호, 2018
박민수, 「칸트의 예술론: <판단력 비판> §§43-54의 해석」, 『카프카 연구』 제23집, 2010

 

 

[동양 미학]

1. 장자의 예술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육기(陸機)의 『문부(文賦)』 혹은 유협(劉勰)의 『문심조룡(文心雕龍)』에 나타난 문학 창작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장언원(張彦遠)의 『역대명화기(歷代名畵記)』를 중심으로 중국 당대 회화 창작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중국 송대 물아(物我)관과 미적 태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소식(蘇軾)의 예술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안동림 번역, 『莊子』, 현암사, 1998
육기, 이규일 역해, 『문부』, 한국학술정보, 2010
유협, 『문심조룡』
장언원, 조송식 번역, 『역대명화기』, 시공사, 2008
이정환, 「독창성과 자연성: 칸트 천재와 예술 개념에 근거한 소식의 예술 창작론의 특징 분석」. 『미학』 제81권 1호, 2015
이정환, “중국 북송대 물아(物我) 관계에 대한 재정립과 미적 태도: 구양수와 소식의 즐거움(樂)과 우의(寓意)를 중심으로.” 『미학』 제82권 3호, 2016

 

 

[현대 독일 미학]

1. “실존과 세계는 오직 미적으로만 정당화될 수 있다”는 니체의 주장을 ‘현대의 시작’이라는 견지에서 설명하시오.
2.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 나타난 기술복제 시대의 아우라 위축에 대한 발터 벤야민의 논의를 설명하시오.
3. 테오도르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을 약술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4. 예술은 “진리의 작품 속으로의 자기정립”이라는 마르틴 하이데거의 명제를 고흐의 구두 그림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5. “시각적 쾌락과 서사영화”에 나타난 로라 멀비의 페미니즘 영화이론을 약술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참고문헌

니체, 박찬국 번역, 『비극의 탄생』, 아카넷, 2007
벤야민, 최성만 번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07
          심철민 번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도서출판 b, 2017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김유동 번역,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지성사, 2001

김문환, 『비판이론의 예술이해』, 이학사, 2016
함머마이스터, 신혜경 번역, 『독일미학전통』, 이학사, 2013.
코스마이어, 신혜경 번역, 『페미니즘미학 입문』, 경성대학출판부, 2009

 

 

[프랑스 미학]

1. What was the Quarrel of Ancients and Moderns? Describe when it took place and what was at issue in the debate. What were some of its historical causes?
(신구논쟁의 배경과 쟁점, 그것의 미학사적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2. Existentialist aesthetics often refers to “committed” or “engaged” literature (littérature engagée). What does this expression mean? How might it be related to the existentialist mantra that “existence precedes essence”?
(실존주의 미학이 말하는 ‘참여’ 문학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것이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는 그들의 입장과 어떻게 관련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3. One consequence of the movement known as “structuralism” is the so-called “death of the author.” What kind of “death” is at issue here? How is it related to our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the author or artist in the production of art?
(구조구의의 귀결로 언급되는 ‘작가의 죽음’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것이 작품을 창작하는 예술가의 역할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하시오.)

4. In the late 20th Century, many French thinkers turned from the aesthetic value of beauty to that of the sublime. How is an aesthetics of the sublime meant to differ from that of the beautiful? What might explain this renewed interest in the sublime?
(20세기 후반 프랑스 미학자들에 의해 논의된 숭고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Much 20th Century French film theory depends on the psychoanalytical notion of “the gaze.” What does this term mean in this context?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aze and desire? How has this term been used to think about gender or sexual difference in the context of art?
(영화 이론에 등장하는 정신분석학적 개념인 ‘응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현대 영미 미학]

1. ‘예술 정의(definition)’의 문제에 대해 초기 분석미학자들이 취한 입장을 그들의 방법론적 배경과 함께 설명하고, 이를 비판하며 등장한 현대적 예술정의의 사례, 특징, 의의를 설명하시오.
2. ‘미적 태도’나 ‘미적 경험,’ 또는 ‘미적 속성’에 관한 논의를 포함하여, 현대 분석 미학에서 ‘미적인 것(the aesthetic)’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3. 작품의 의미를 해석함에 있어 작가의 의도가 하는 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과 그 근거들을 설명하고, 자신이 타당하게 여기는 입장의 관점에 서서, 관련된 논증과 사례들을 평가하시오.
4. ‘예술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문제와 관련된 서로 다른 입장과 그 근거들을 설명하고, 자신이 타당하게 여기는 입장의 관점에 서서, 관련된 논증과 사례들을 평가하시오.
5. 허구인 예술 작품에 대한 우리의 정서 반응에는 역설적인 성격이 있다고 하는데, 그 내용과 그것의 해결책으로 제시된 견해들을 설명하고, 자신이 타당하게 여기는 입장의 관점에 서서, 관련된 입장들을 평가하시오.

참고문헌

레빈슨 엮음, 김정현 외 4인 번역, 『미학의 모든 것』, 북코리아, 2018

 

 

[사진, 영상 및 매체 미학]

1. 사진의 존재론에서 ‘거울론’ ‘변형론’ ‘지표론’을 비교 서술하시오.
2. 발터 벤야민의 영화이론에서 ‘유희공간’, ‘광학적 무의식’, ‘촉각성’ 개념을 설명하시오.
3. 앙드레 바쟁의 영화이론과 에드가 모랭의 영화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
4. 빌렘 플루서의 기술이미지 철학에서 ‘도구(tool)’와 ‘장치(apparatus)’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
5. 롤랑 바르트의 <밝은 방(chambre claire)>에서 핵심인 ‘특수 과학(Mathesis singularis)’과 ‘주체의 과학(une science du sujet)’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뒤봐. 이경률 번역, 『사진적 행위』, 사진마실, 2005
벤야민, 최성만 번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07
          심철민 번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도서출판 b, 2017
카세티, 김길훈, 김덕수, 김건 번역, 『현대 영화 이론:1945~1995년의 영화 이론』, 한국문화사, 2012
플루서, 윤종석 번역, 『사진철학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바르트. 김웅권 번역, 『밝은 방』. 동문선, 2006

 

 

[미술 이론]

1. 그림에서의 그린버그의 모더니즘을 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큐비즘-추상표현주의-색채추상-미니멀리즘의 순으로 구체적 특징을 거론하며 서술하시오.
2. 의도주의 비평과 형식주의 비평을 설명한 후, 형식주의 비평은 자크 데리다의 ‘차연’을 통해 그리고 의도주의 비평은 롤랑 바르트의 ‘저자의 죽음’을 통해 비판하시오.
3. 뵐플린을 통해 다음을 설명하시오.
   1) 양식의 이중근원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르네상스 미술 양식과 바로크 미술 양식을 다섯 쌍의 기초형식으로 비교하시오.
4. 미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을 모방론-표현론-형식론-정의불가론-제도론-다원론의 순으로 구체적 작품을 거론하며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뵐플린, 박지형 번역,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1994
김진엽, 『다원주의 미학』, 책세상, 2012
김진엽, 「새로운 라오콘 속으로 : 그린버그의 미술비평에 대하여」, 『미학』 제26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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